본문 바로가기
웹 개발

[IntelliJ] 인텔리제이(얼티밋)에서 JSP/Servlet 개발환경 설정하는 법

by 어썸오184 2021. 2. 16.
728x90
반응형

서블릿 공부를 하려는데 인강에서는 이클립스를 사용해서 개발환경 설정에 애를 먹어 포스팅으로 정리해볼까 합니다.

우선 제 환경은 MacOS, IntelliJ Ultimate 2020.3 버전입니다. 저는 처음부터 얼티밋 버전을 써서 커뮤니티 버전에서도 이게 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(아마 안될 겁니다). 학교 다니시는 분들은 학교 계정으로 얼티밋 버전을 1년 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니 참고 부탁드립니다.

 

우선 새 프로젝트를 만듭니다.

 

자바 엔터프라이즈를 선택하고 애플리케이션 서버를 선택해줍니다. 저는 톰캣을 미리 깔아놨어서 이게 기본적으로 깔려있는건지 아닌지는 잘 모르겠습니다. 없으면 homebrew로 톰캣 설치하고 진행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. 참고로 homebrew로 설치했을 때 홈 디렉토리 경로는 /usr/local/Cellar/tomcat/<tomcat-version>/libexec 입니다. 

원하는 빌드 툴과 테스트 프레임워크 선택해주시고

 

외부 라이브러리는 기본적으로 Servlet은 반드시 선택해주어야 하고 나머지 필요한 게 있으면 받아주시면 됩니다.

 

프로젝트를 생성하면 아래의 디렉토리와 파일이 자동으로 생성이 됩니다. 

 

새로운 서블릿을 생성할 때는 src/main/java 에서 오른쪽 버튼 클릭하고 New > File > Servlet 선택해서 생성하면 됩니다. (혹은 그냥 자바 파일로 생성해도 됩니다)

 

Edit Configurations를 클릭합니다.

 

 

On Update action을 다음과 같이 바꿔줍니다.

 

Application context를 원하는 경로로 설정해줍니다.

 

이제 톰캣을 실행하고 localhost:8080으로 접속하면 Welcom Page가 잘 뜨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궁금한 사항 댓글로 남겨주시면 아는 선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

728x90
반응형

'웹 개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톰캣의 구조와 Connector 설정 값  (2) 2022.09.11

댓글